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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생

초등수학 (받아내림 있는)몇십 몇 - 몇을 못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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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2학년 수학에는 3.덧셈과 뺄셈 단원에 '(받아내림이 있는)몇십 몇 - 몇'이 나온다. 이때 해당 부분을 풀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보통 1학년 수학에 결손이 생겨서 그렇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 교과서의 반복 문제를 통해 1의 자리로 10을 가져오는 것은 이해하는데, 그 다음 빌려온(보통 이렇게 표현함) 10과 기존의 8을 더한 수 18 - 9 계산이 안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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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해야할 것은 우선적으로 1학년 2학기 4.덧셈과 뺄셈(2) '10을 두 수로 가르기'이다. 해당 부분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면서 10을 두 수로 가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을 두 수로 가르는 것이 익숙해지면 다음으로 1학년 2학기 6.덧셈과 뺄셈(3) '(받아내림이 있는)십몇 - 몇'을 해결하도록 한다.

처음 문제를 접한 아이는 위 문제를 풀지 못한다. 이때 연필로 14 위에 10+4로 표현하게 하고, 10에서 7을 먼저 뺀 후, 남은 4를 다시 더해 계산하게 한다. 위 방법을 반복하여 문제를 풀도록 하면 어느 순간 규칙성을 발견하여 '10+남은 수'의 과정을 생략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다시 2학년 문제로 돌아와서 문제를 반복해서 풀도록 한다.

첫 번째 문제에서 십의 자리 3에서 일의 자리로 10을 빌려준 이후에 왜 2가 되는지 모르는 아이들도 있는데 이것은 위치적 기수법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수모형을 가지고 위치적 기수법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백이십삼이 100203이 아니라 123으로 표현함을 인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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