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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거림/독서

칼 비테 교육법 : 평범한 아버지의 위대한 자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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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인문 고전을 좋아하여 여러 책을 읽었는데 칼 비테에 관한 이야기를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여지껏 자녀 교육은 내 인생에 별다른 연관성이 없다 여겨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그런데 이번에 아이가 생겨나면서 자녀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기회를 맞이하여 칼 비테의 교육법을 읽고 초서한다.

p.13

지금의 초등 교과서처럼 형식과 숫자, 단어로 만든 지시문이 자연의 과정과 소박한 형식에서 멀어질까 염려스럽습니다.

 

p.21

한번은 교사와 교육자가 온 힘을 쏟아도 때론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다는 대화가 오갔다. 나는 그런 대화가 오가는 것은 인간의 타고난 소질을 너무 중시한 탓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그들의 의견을 반박할 수밖에 없었다. "대여섯 살 때는 타고난 재능보다는 교육에 더 좌우됩니다. 물론 소질도 서로 다르게 태어나지요. 하지만 우리가 흔히 믿는 것보다 교육이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31

나는 그렇게 성공했다. 아이의 교육이 너무 늦었음에도 말이다. 당시 그 아이는 이미 일곱 살이었고 초기에 잘못된 교육으로 인해 완전히 엉망이 되어 있었다. 나는 이때의 경험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조금만 더 일찍 교육을 시작한다면, 그야말로 요람에서부터 교육을 시작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p.39

아이의 육체나 정신에 어느 기관이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교육자라도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없다. 하지만 기관이 전부 있어도 그중 몇몇의 기능이 약하다면 완전히 제 기능을 하는 기관의 도움으로 전체의 기능에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게 육체적·정신적인 자연의 이치다.

 

p.47

어떤 부모는 자녀교육과 관련해서 교육자에게 꼭 필요한 자유로운 영향력을 제한하지. 게다가 어떤 부모는 교육자에게 당연히 지켜야 하는 존중과 우의를 잊어버리지. 그러면 결국 자기 아이에게 돌이키지 못할 해를 입히게 된다네.

 

p.71

다양한 방에서 온갖 사물을 알게 되고 그 이름을 익혔다. 방, 계단, 마당, 정원, 마구간, 우물, 헛간. 가장 큰 것부터 가장 작은 것까지 온갖 사물을 칼에게 보여주고 그 이름을 분명하게 말해준 다음 칼에게 그 이름을 최대한 분명하게 말해보라고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p.73

어리석은 부모와 보모가 아이에게 허락하는 불분명한 말, 그러니까 아이가 쓰는 말을 우리 집에서는 결코 용납하지 않았다. 칼이 최대한 이해하도록 아주 단순하게 말했다. 하지만 항상 표현을 엄선해서 크고 또렷하고 느리게 말했다.

 

p.77

우리는 토론할 때마다 칼에게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게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물었다. 곧 칼은 보고 들은 것을 토론하는 일에 무척 익숙해져서 우리에게 말을 걸고 질문을 하고 자신이 아는 것을 알려주고 이의를 제기했다.

 

p.79

여섯 살 때 칼은 보물 같은 수많은 미술 작품을 익히고 끝임없이 관찰하면서 그때도 나중에도 토론을 반복했다. 칼은 곰곰이 생각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힘을 키웠다. 명칭이나 특성 외에 사물을 많이 알면 알수록, 사람들에게 많이 알리면 알릴수록 정신의 저장고가 점점 커진다. 매 순간 정신의 보고에 더 많이 저장하고, 더 자주 찾고 비교하고 구별하고 선호하고 선택하면서 그 결과 작업, 즉 생각을 하도록 자극받는다.

 

p.103

내 아들은 여섯 살에야 비로소 수업을 들었다. 내 아들은 여섯 살 이전에는 놀이처럼 읽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 내 아들은 여섯 살까지 책상을 전혀 몰랐다. 그 후에는 날마다 15~45분간 책상에 앉아 있었고 열 살까지는 방보다 밖에서 더 많이 지냈다.

 

p.111

칼은 여섯 살에 언어 수업을 시작했다. 행복을 위해서는 언어에 정통해야 한다는 분명한 확신을 통해, 심사숙고 끝에 선택한 목적에 맞고 간단한 방법을 통해 칼은 단어와 형식을 쉽게 습득했다.

 

과학 수업은 오래 준비했다. 토론하고, 수천 가지 기이한 사물을 관찰하고, 여행하고, 고대사와 근대사를 이야기하고, 자기가 아는 언어로 스스로 읽으며 과학 수업을 준비했다.

 

p.125

나는 활력이 넘쳤음에도 아들을 신중하고 냉정하게 칭찬했다.

 

p.127

신에 대한 이야기를 칼에게 들려주곤 했다. 신이 우리가 천사라고 말하는 정신적인 존재에게 얼마나 환영받는지를 말이다. 나는 칼에게 우리의 온몸, 정신력, 능력, 교육, 심지어 선행의 동기까지 전부 신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p.129

진정한 칭찬은 길게 하지 않는 법이다. 오히려 따스한 눈길로, 부드러운 악수로, 진심 어린 몇 마디 말로, 이따금 뺨을 쓰다듬는 행위로, 입맞춤으로, 무엇보다 사랑과 자비로 칭찬받을 만한 사람의 마음에 드는 행위로 표현된다.

 

p.133

우리는 항상 조심하고 부지런하면 모든 측면에서 훨씬 발전할 수 있다고 칼에게 설명했다.

 

p.153

나는 아픈 아이들이 있는 집에 칼의 접근을 막지 않았다. 그랬다면 칼은 특히 건강하게 키우지 못했을 것이다.

 

p.175

역할 놀이를 통해 나는 칼의 나쁜 버릇을 가장 확실하게 고쳐주었다.

 

p.179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난감에 무관심해지고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장난감에 욕심을 내는 것은 미래의 삶에 가장 해롭다.

 

p.183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 없이는 즐거울 수 없다는 생각은 어리석고도 유해한 망상이다. 아이들은 어른이나 부모와 놀아도 아주 행복해할 것이다. 게다가 나쁜 버릇은 배우지 않고 해를 입지도 않는다. 분별 있는 아버지는 웬만하면 자녀를 하층민 아이들이 있는 학급으로 보내지 않는다. 하층민 아이의 절반은 상류층 아이보다 훨씬 형편없게 교육받았기 때문이다.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는 아이는 성격이 원만하지 않고 사교성도 없다는 말만큼 멍청한 말도 없다. 물론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기회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는다. 이따금! 특히 감독을 받으면서! 가끔 다른 아이들과 노는 것은 해가 되지 않는다. 적어도 신중하다면 말이다.

 

p.191

과식하면 편하게 자지 못한다. 불편한 잠은 해로워서 몸을 약화시키고 불쾌하게 만든다. 과식한 경우 깨고 또 깨다 보면 차라리 조금만 자는 것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낫다. 기분도 좋고 말이다.

 

p.193

가장 좋은 것은 아이가 원하는 대로 오래 자게 내버려두고 잠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생리적 욕구 탓에 깨어난 것이 아니라면 잠깐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다시 잠들게 하라. 처음에는 아이가 깨는 시간을 관찰해야 한다. 물론 아이를 너무 일찍 깨워서는 안 된다. 피곤해질 때까지 둬야 한다.

 

p.209

칼에게 모든 질문을 허락한 것은 당연하고 정당하고 선했다. 우리는 이런저런 이유로 칼에게 적합하지 않은 질문이나 요구를 덧붙혀 말해야 할 때조차도 관대하게 굴었다. 칼이 어떤 것을 요구할 경우에도 스스로 안 되는 이유를 안다면 우리는 이유를 따로 설명하지 않고 단도하게 거절했다. 칼이 안 되는 이유를 모른다면 타당하고 이해할 만한 이유를 들어주었다. 칼이 이유를 잊은 듯 하면 우리는 기억을 되새겨주었다.

 

p.227

매일 조금씩 시간을 정해놓고 수업을 하는 것이었다. 아무리 수업이 즐거워도 노는 것과는 엄격하게 분리했다. 조기에 모든 것을 놀이로 배운 아이는 계속 그렇게 배우고 싶어한다. 그래서 더 이상 그럴 수가 없게 되면 배우고 싶다는 욕구를 잃어버린다. 더 이상 놀이는 없고 온통 규율뿐이다.

 

p.229

칼이 착한 행동을 해도 금전이나 값진 물건으로 보상해주지 않았다. 성취감, 스스로를 극복했다는 기쁨, 우리의 애무, 칼의 성스러운 '윤리 기록장'에 담긴 짧은 기록, 친구들의 커다란 호의, 신이 칼을 더욱더 사랑하고 칼이 더욱더 선행을 이룰 힘을 지녔다는 확신, 칼의 눈앞에서 보여주었던 선행의 유익한 결과 같은 것들이 보상이었다.

 

칼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것을 정신노동으로 생각해서 그 대가로 칼에게 돈을 주었다.

 

p.231

칼이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은 지상의 행복한 앞날을 준비하는 것이고 고귀하게 행동하는 것은 천상의 만족감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칼에게 명심시켰다.

하지만 나는 칼이 공부를 잘했을 경우 일종의 세속적인 보상으로서 돈을 주었다. 이때 가능하면 비지니스 관계를 모방했다. 칼의 공부가 대수롭지 않으면 나는 아주 조금만 주었다. 칼이 자신이 아주 적음 금액도 벌지 못했다는 것을 잘 알았다. 하지만 가장 진지한 노력에 대한 가시적 인정으로서 적은 금액을 받았다. 그밖에 나는 칼이 질릴 정도로 보상해주지 않도록 주의했다.

 

p.233

책을 한 권 통독하거나 번역을 하자마자, 또는 더 큰 과제를 끝내자마자 칼과 나는 "게디케나 야콥 만세!"하고 세 번 크게 환호했다. 이건 칼의 어머니에게 오늘 파티를 준비하라는 신호였다.

 

p.241

칼이 번역할 때는 오른쪽에 사전이, 왼쪽에 문법 책이 늘 놓여 있었다. 같은 이유로 나는 입문자를 위한, 작지만 풍성한 사전이 딸려 있는 책을 선호했다. 대사전을 뒤지는 것은 너무 힘들고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몇몇 읽기 책에는 작은 문법 책도 딸려 있었다. 하지만 그런 문법책은 이용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중에 문법을 다루어야 하는데 너무 일찍 아이를 그런 문법 책에 길들일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p.311

교육의 바이블로 손꼽히는 두번째 이유는 그 무엇보다 어린아이의 사고력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칼 비테는 아직 틀에 박히지 않아 유연한 사고를 형성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았다. 아이는 우선 자기 몸과 주변의 사물을 사고의 대상으로 삼다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점점 사고의 범위를 확장해가게 된다. 칼 비테는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해 무제한의 질문을 허용했다. 부모는 건성으로 대답하는 대신 다양한 토론거리를 제시해주어야 한다. 사고의 도구인 언어 훈련을 위해서는 우선 모국어의 정확한 발음과 어법을 확고하게 다졌다. 그렇게 탄탄한 기초 위에서 여러 외국어를 학습하게 했다.

 

외국어 학습의 경우 아이가 거부감이 없도록 먼저 익숙한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등 자발적으로 동기를 유발한 다음에 학습을 시작하라는 것이다.

 

달콤한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된다는 점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과 함께 칭찬의 긍정적인 측면이 크게 부각되는 시대에 모두들 귀 기울여볼 만한 충고다.

 

공부와 놀이를 엄격하게 구분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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