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연평균 수익률보다 복리가 중요하다

반응형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연평균 수익률을 자랑한다. 이는 나 역시 마찬가지인데, 매 달 투자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평균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물론 난 자랑할 수준은 아니다 😂 많은 이들이 마치 약속한 것처럼 이러한 행동을 하고 있는건 아무래도 우리 마음 속에 '연평균 수익률이 곧 수익'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한 투자는 연평균 수익률이 아닌 복리에서 나온다. 특히나 주식처럼 변동성이 높은 자산은 더욱 그렇다.

 

dia와 voo etf 수수료 고민 : 음의 복리, 복리의 저주

오늘도 어김없이 엑셀을 켜놓고 미래에 내가 갖게 될 자산의 크기를 확인하며 군침을 흘리는 중이다. 현재 dia를 위주로 배당 중심 포트를 구성하여 운영중인데 현재까지는 그적저럭 잘 운영하

marcustulliuscicero.tistory.com

예전에 음의 복리에 대해 잠깐 다룬 적이 있다. 복리는 양의 복리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의 돈은 음의 복리를 통해 땅 속 지하를 뚫고 들어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내 주식이 첫 해 50%의 수익을 내고 다음 해에 50%의 손실을 겪었다면 그 결과는 본전이 아니다. 위 도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마이너스 50%를 경험했다면 100%의 수익을 얻어야 본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자산의 증식은 높은 수익률이 아니라 음의 복리를 회피하는 것에서 온다.

 

음의 복리를 피하려면

 

음의 복리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적립식 투자와 배당 재투자, 현금 보유 등이 있다.

 

적립식 투자는 내 주식의 평단을 낮춰주고 장기적으로 평균 회귀점에 맞춰주는 효과가 있다. 적립식 투자를 통해 자연스럽게 음의 복리를 만회할 수 있다.

 

적립식 투자, 거치식 투자, 순환적립식 투자 비교

사람마다 자신만의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방법은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투자 방법으로 적립식 투자와 거치식 투자, 순환적립식 투자가 있

marcustulliuscicero.tistory.com

 

적립식 투자의 중요성 : 시장의 타이밍을 맞출 수 있을까

우리는 계속해서 미래를 예상하려고 시도합니다. 차트를 보고, 호재를 확인하고, 세계 경제의 근황을 파악해서 그 앞의 미지의 영역을 내다보고자 노력합니다. 적립식 투자도 좋지만 그것은 너

marcustulliuscicero.tistory.com

배당 재투자 역시 적립식 투자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데, 배당금을 활용하여 평단을 낮추고, 궁극적으로 음의 복리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적립식 투자나 배당 재투자 말고 평소에 가용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는 방법도 있다.

 

728x90
반응형